헬스장에 가면 가장 쉽게 볼수있는 건강식은 닭가슴살, 브로콜리, 현미밥입니다. 많은 헬스인들이 꼭 챙기는 채소중의 하나인 브로콜리는 제가 다른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많은 건강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야채들는 우리 인체내 세포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Vanderbilt University의 Ingram Center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십자화과 채소 식단이 유방암을 예방하고 건강한 호르몬 유지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브로콜리같은 십자화과 야채들의 어떤 성분이 우리를 건강하게 만드는 걸까요? 그것은 딤 혹은 인돌이라고 불리우는 물질 덕분입니다.
인돌은 세포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기 화합물입니다. 특히, 디인돌릴 메탄 (DIM)은 면역계를 서포트하고 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돕습니다.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지만, 과도한 여성호르몬 혹은 균형이 깨져버린 호르몬들은 남녀모두 지대한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나 각종 오염된 환경이나, 환경호르몬, 중금속등등이 우리의 호르몬 시스템에 영향을 끼칩니다. 제 모든 영상강의들에서 이런 문제들을 말씀드려왔습니다.
과도한 여성호르몬은 여성 생식기관에 발생하는 암이나 종양들과 큰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타목시펜과 같은 에스트로젠/여성호르몬 차단제를 써서 과도한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줄이는 것입니다.
남성도 간염, 알코올등의 원인으로 간질환이 발생하면, 체내의 여성호르몬을 처리하지 못해서 거미줄같은 실핏줄이 나타납니다. 여성형 유방도 생기고, 발기부전을 겪기도 합니다. 간의 기능중에 하나가 과도한 호르몬을 처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쨋든간에,
딤은 이렇게 과도한 여성호르몬을 처리하고 균형을 유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DIM의 장점은 좋은 종류의 여성호르몬은 균형을 유지하게 돕지만, 환경호르몬과 같이 몸에 해악을 끼치면서 짝퉁 여성호르몬 처럼 활동하는 것들은 처리합니다.
그러면 왜 음식 식재료를 통해서가 아니라 영양제의 형태로 먹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음식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가령 브로콜리같은 십자화과 야채들을 최소 1킬로그램 이상씩 매일 드실수 있다면요. 그리고 이렇게 음식을 통해서 드시더라도, 이미 갑상선질환을 앓고 있거나 그러한 가족력 및 병력이 있다면, 이렇게 많은 양의 브로콜리를 매일 드시는것은 이들 야채에 포함된 고이트로젠 때문에 갑상선 기능을 더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가열을 하면 괜찮습니다만, 위장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이 많은 양을 소화흡수하기 힘듭니다.
딤 (DIM, 인돌)의 효능
딤의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