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와간다(ashwagandha)의 산화 스트레스 감소 효과는 실제로 있는 것일까?
아쉬와간다(ashwagandha)는 전통적으로 인도에서, 그리고 요즘들어 북미에서도 매우 인기 있는 아유르베다 의학의 약초입니다. 최근 몇 년간, 이 약초가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자연 요법으로서 매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 손상을 유발하고, 과도한 자극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이 염증반응이 만성화되면 (만성염증), 장기적으로 관련 질환들과 암, 심근경색등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에 큰 이점을 줍니다.
아쉬와간다(ashwagandha)는 산화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2015년의 연구에서는 아쉬와간다(ashwagandha)의 추출물이 쥐의 신장에 있는 산화 스트레스 효소의 수준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쉬와간다(ashwagandha) 추출물을 복용한 사람들이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된 처방약의 복용량을 줄였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아쉬와간다(ashwagandha)의 산화 스트레스 감소 효과가 인간에게도 동일하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아쉬와간다(ashwagandha)가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유익한 효과를 가진 다른 약초나 건강 보조제와 비교되는지에 대해, 다른 처방약들과 어떤 작용들을 하는지 혹은 그에 따른 부작용이 생기지는 않는지도 자세히 연구해봐야 할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아쉬와간다(ashwagandha)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천년간 사용되온 약초인만큼 단독 사용의 안전성도 검증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던 부정적인 가능성들을 배제하기 위해서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로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