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의사들도 잇몸염증이나 컨디션 저조할때 붓는등의 경우를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고 술,담배도 자각없이 하던 예전에는 스케일링 마저도 사치처럼 느끼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근래 많은 연구들에서 잇몸과 치아의 건강이 전신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본인이 컨디션이 나빠서 잇몸이 붓고 피가 난다는 정도로 치부해서는 안 될것입니다.

제가 여러 강의들에서 이미 말씀드렸지만, 만성염증을 잡는 것이 건강의 기본수칙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특별한 면역계통의 질환이 있는게 아니라면 위장에서 만성 염증이 일어나기에 장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위장을 제외하고, 우리몸에서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만성염증이 일어나며, 혈액을 통해 전신에 퍼지기 쉬운 또 다른 장소는 우리의 “입 (구강)”입니다.

치석이 끼고, 잇몸이 붓고, 피나고, 고름이 차는 치은염이 생기고 더 나빠져 치주염이되는 과정에서 세균은 끊임없이 염증을 일으키고 잇몸의 풍부한 모세혈관을 통해 전신에 퍼져나갈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양치질과 주기적인 검진으로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연구 논문들에 따르면, 잇몸병이 영향을 줄 수있는 7가지 질환과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만성피로증후군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3. 뇌졸중 및 심장병등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4.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남성 성기능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6. 암의 위험을 높일수 있습니다. (같은 Treponema denticola 발견됨)

7. 치매와 같은 뇌신경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같은 박테리아 Porphyromonas gingivalis 발견됨)

8. 소화의 첫단계로서 위장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프로폴리스등의 향균작용의 영양제나 혈액순환에 좋은 영양제들도 잇몸건강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규칙적이고 정확한 칫솔질과 평소 관리, 정기적인 치과 방문검진이 가장 중요하며, 전신건강을 위해서도 꼭 해야하는 투자입니다.

Related Post

1 Comment

  • 블루리본

    September 28, 2022

    예전에 업데이트하신 글인데 다시 읽으며 잇몸질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저도 피곤할때 잇몸이 붓고 하는데 위장만큼이나 잇몸이 만성염증이 일어나는 곳이라니 , 구강관리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잇몸이 안 좋을때는 몸의 염증의 신호라는것을 알아야겠어요.
    장이 안 좋을때는 빨리 해결해야지 생각했는데
    잇몸이 안 좋을때는 그냥 쉽게 넘어간거 같아요.

    그리고 혹시 자몽씨추출물 희석해서 가글하는것도 잇몸건강에도 도움이 될까요 ?

Leave a Comment

error: 사전 동의 없이 본 내용의 전체 또는 일부의 출판, 수정, 방송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