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K는 필수 비타민입니다. 필수 비타민이라는 말은 신체에서 스스로 합성할 수 없기에 필수적으로 섭취를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비타민 K는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와 함께 4 가지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혈액 응고에서 비타민 K의 역할이 독일에서 처음 발견 되었기 때문에 혈액응고를 의미하는 독일어 단어 “koagulation”에서 비타민 K로 명명되었습니다.
비타민 K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인간의 식단에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두 가지는 비타민 K1과 비타민 K2입니다.
비타민 K1는 녹색 채소와 같은 식물성 식품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비타민 K2는 청국장, 낫토등의 발효 식품 및 동물성 제품에서 발견되며 장내 세균에 의해 생성됩니다. 비타민 K2에도 서로다른 유형들이 있는데, MK-4에서 MK-13까지 다양합니다.
비타민 K의 일일 권장 섭취량 (RDI)은 건강한 혈액 응고를 가능케하는 최소한의 필요량입니다. 그러나 비타민 K 수치가 높을수록 심혈관 및 뼈 건강에 도움이됩니다. 실질적으로 음식만으로는 높은 수준의 비타민 K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50g의 낫토 혹은 청국장을 먹지않기 때문에 영양제의 형태로 보충해주는 것이 간편할수 있습니다.
비타민 K의 효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뼈 건강에 도움: 뼈 건강을 돕기 때문에 비타민 K2는 종종 비타민 D, 칼슘과 함께 보충됩니다.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각각의 효과가 향상됩니다. 비타민 K2의 보충없이 과도한 비타민 D와 칼슘의 섭취는 동맥 석회화로 오히려 심혈관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2. 심혈관 건강을 보호: 비타민 K2는 심혈관의 석회화를 줄여서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3. 혈액응고: 비타민 K1은 혈액응고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을 높이기 위해서 응고억제제나 영양제등을 섭취하는 요즘에는 혈액응고가 왜 중요한가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 작용이 없이는 사람이 조그만한 상처로 인한 출혈로도 사망할수 있기에 생존에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할수있습니다.
4. 당뇨병의 예방에 도움: 비타민 K2는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어,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염증 억제에 도움
6. 두뇌건강: 염증을 줄이고 석회화를 줄이므로써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고 혈액순환 건강을 도와주어 두뇌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K의 형태는 필로퀴논 (비타민 K1) 또는 메나퀴논 (비타민 K2)입니다. MK-x로 약칭되는 비타민 K2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필로 퀴논 (비타민 K1)의 최소 유효 용량은 50mcg으로 비타민 K1의 최대 용량은 1,000mcg입니다.
단쇄 메나 퀴논 (MK-4)의 최소 유효 용량은 1,500mcg이고 최대 45mg (45,000mcg)입니다.
긴 사슬 메나 퀴논 (MK-7, MK-8 및 MK-9)의 최소 유효 용량은 90-360mcg이며, MK-7의 최대 유효 용량 아직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비타민 K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공복 보다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